로그인   회원가입  


총 게시물 75건, 최근 0 건
   

[공지] 본 연구소 초대소장 이장식 박사님께서 소천하셨습니다.

글쓴이 : 연구소 날짜 : 2021-09-16 (목) 06:10 조회 : 131
캡처.JPG (21.4K), Down : 0, 2021-09-16 06:13:21

 

 <초대소장 이장식 박사 소천 공지> 


교회를 사랑했던 혜암 이장식 박사 소천하시다 

신학자이자 목회자이자 선교사로서 귀감이 되는 삶의 자취 남겨 

     

본 연구소 초대 소장이신 이장식 박사님께서 2021915101세의 일기로 소천하셨습니다. 빈소는 경기도 화성시 봉담장례문화원 진달래실입니다. 입관예배는 16(금요일) 오후 130, 발인예배는 17일 오전 8시에 열립니다. 장지는 진해천자봉공원묘지이고, 유족으로는 아내 박동근 여사와 차남 철, 세 딸 진··영이 있습니다.

 

이장식 박사님께서는 신학자이자 목회자이자 선교사인 삶을 열정적으로 사셨습니다. 1921년 경남 진해에서 태어나셨습니다. 한국신학대학교(현 한신대)를 제1회로 졸업하고 미국 뉴욕 유니슨 신학대학교에서 신학 석사 학위를, 아퀴나스신학대에서 신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한신대학교 교수, 계명대학교 교목 실장, 영국 맨체스터대학교 신학부 객원 교수, 케냐 동아프리카 장로교 신학대학 교수직을 역임했습니다.

 

이장식 박사님께서는 한신대학교 은퇴 후 만 70의 나이에 사도행전 2221절 말씀을 가슴으로 받아들고 아프리카 케냐 선교사로 떠나셨습니다. 케냐에서 그는 PCEA(Presbyterian Church of East Africa) 산하 장로교신학교에서 14년간 교편을 잡았을 뿐만 아니라, 교회를 개척하여 성전을 실제로 기초부터 건축하여 봉헌했고, 한국에서 아동학 관련 교수였던 아내 박동근 사모와 같이 아이들을 위한 학교도 지어 열었습니다.

 

케냐에서 14년의 사역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온 80대 중반부터는 한국에서 또 한 번의 새로운 인생의 챕터를 여셨습니다. 특히 2014년 우리 혜암신학연구소를 한국 교회의 신학자들과 함께 창립하셨습니다.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려 하였던 평소 삶의 소신대로 연구소 창립 때도 보수와 진보 신학자들을 한데 아우르셨고, 본 연구소는 소위 가장 보수적인 교단의 신학자부터 가장 진보적인 교단의 신학자까지 협력하여 만든 한국 최초의 연합신학연구소의 형태를 띠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소의 연구지 이름을 정할 때도 교회에 봉사하는 신학 연구지를 만들자는 의도가 반영되어 신학과 교회이라 지었습니다.

 

이장식 박사님의 저서 및 번역서는 35여 권에 달합니다. 그는 학문과 목회로 한국과 아시아에 많은 제자들을 기르셨습니다. 태어나고 자랐던 시대는 기독교 문화가 전무하던 때였고 신학은 그가 한국신학대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다는 사실이 보여주듯 매우 빈약한 상황이었지만, 이 척박한 땅 위에서 그는 교회사를 연구하여 한국어로 수준 높은 교회사 책들을 집필하였고, 이는 후학들에게 연구의 나침반이 되어주었습니다. 이장식 박사님의 교회 역사에 대한 이해는 사상사와 더불어 역사를 관통하는 시각을 가졌고, 또 한편으로 그의 역사 서술은 서양의 앞선 교회사 책들을 일방적으로 번역 및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동양 교회의 역사도 희귀한 자료들을 찾아가며 연구하여 뛰어난 문장력으로 집필하셨습니다.

 

이장식 박사님은 교회를 사랑한 신학자이자, 목회자이자, 선교사였습니다. 이는 그의 삶과 신앙과 신학에서 드러납니다. 신학교 교수 시절 학부생들에게 가장 무서운 호랑이 교수로 통하셨는데, 이는 미래의 당시 신학도들을 미래 한국 교회를 이끌 자들로 보았기에 단순히 학문 지도에서 그치지 않고 신앙과 삶을 통전적으로 가르치시고자 하셨던 열정의 일면입니다. 아프리카 케냐 교육 선교사 시절에도 단순히 현지 교육에서 교편 잡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예배당을 직접 지었습니다. 교회 지을 부지들을 찾아다니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고, 이 교회는 처음 5060명에서 후에 400500명 정도로 교인이 크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성공적인 교회 건축 소식을 들은 케냐 곳곳에서 성전 건축 도움의 손길을 요청하였는데, 그 때마다 마다하지 않고 여러 곳에 교회를 세우는 일을 도우셨습니다.

 

이장식 박사님의 평생을 겸손하고 소박한 삶의 자세를 유지하셨다는 것이 주변의 전언입니다. 케냐 선교 이후 2005년도부터 한국에서는 화성시 광명의 집이라는 은퇴목회자 숙소에서 말년을 보내셨습니다. 12평 남짓되는 공간에서 부엌 한 켠에 책상을 두고, 그 책상에서 책을 쓰시고 한국교회를 위한 여러 글들을 써내셨습니다. 또 우리 연구소의 입장에서 보자면, 늘 본인이 중심에 있으려 하지 않으셨습니다. 사진을 찍을 때도 한사코 중심 자리를 마다하는 일이 많아, 연구소의 단체사진 중에는 이장식 박사님이 가운데에 있는 사진이 거의 없기도 합니다.

 

우리에게 귀감이 되는 학자로, 목회자와 선교사로, 그리고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을 사셨습니다. 이 땅에서의 일을 마치셨으니, 하늘에서 편히 쉬시기를 기도합니다.


* 이장식 박사의 주요 저서 목록

기독교 사상사(,, (공저)), 현대교회학, 기독교 신조사 상·, 기독교 사관의 역사, 기독교와 국가, 아시아 고대 기독교사, 젊은 어거스틴, 교부 오리게네스, 평신도는 누구인가?, 프로테스탄트 신앙원리, 존재하는 것과 사는 것, 교회의 본질과 교회개혁, 요한복음 해설, 히브리서 해설, 세계 교회사 이야기.


이상 혜암신학연구소. 


ⓒ 혜암신학연구소


☞특수문자
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