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보도자료
총 게시물 2건, 최근 0 건
 

[2022-01-10] 위르겐 몰트만 박사, 우리 연구소 명예자문교수 위촉

글쓴이 : 연구소 날짜 : 2022-01-10 (월) 14:24 조회 : 1083

혜암신학연구소 보도자료 no.2022-01-01
보도일시: 2022년 1월 10일 0시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르겐 몰트만 박사, 본 연구소 명예자문교수 위촉 

2022년 1월


우리 연구소는 2022년 1월 독일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Jürgen Moltmann) 박사를 우리 연구소 명예자문교수로 위촉하였습니다몰트만 박사는 우리 시대 대표적인 독일 개신교 신학자로 꼽히는 분입니다.

 

몰트만 박사는 괴팅엔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1967년부터 1994년까지 튀빙엔대학교에서 조직신학 교수로 봉직하였고현재는 튀빙엔대학교 신학대학 명예교수입니다방대한 양의 저서를 남긴 학자로도 유명합니다한국에서는 희망의 신학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성령의 능력 안에 있는 교회삼위일체와 하나님의 나라창조 안에 계신 하나님예수 그리스도의 길생명의 영오시는 하나님과학과 지혜희망의 윤리살아 계신 하나님과 풍성한 생명》 등이 번역되어 출판되었습니다.

 

몰트만 박사는 우리 연구소의 명예자문교수직을 수락하면서앞으로 우리 연구소의 연구지 신학과 교회에 글을 기고하기로 하였습니다신학과 교회는 매 호 특집주제에 따른 관련 논문들이 실리는데해당 호 연구지 주제에 따른 몰트만 박사의 글은 제18(2022년 겨울호)부터 실릴 예정입니다.


연구소 소장 김균진 박사는 몰트만 교수에 다음과 같이 소개하였습니다: “192648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태어난 몰트만 교수님은 본래 대학에서 물리학을 공부하고자 했으나 세계 2차 대전의 참혹상을 자신의 몸으로 체험하면서 영국 포로 수용소에서 신학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역사 상실의 문제성을 가진 K. Barth의 신학에 반해, 몰트만 교수님은 역사를 주제로 가진 판넨베르크와 함께 20세기 후반기 세계 신학의 대변자의 위치에 서게 되었습니다.”


또 김균진 소장은 몰트만 교수가 우리 연구소 명예자문교수로 위촉된 것과 관련하여 특히 한국을 사랑하는 몰트만 교수님은 본 연구소의 명예자문교수로서 연구소의 방향과 사명에 대해 자문하심은 물론, 연구소의 연구지를 통해 그의 신학 사상을 계속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계적 학자를 명예자문교수로 모시게 된 것은 본 연구소의 큰 영광이라 확신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사진설명:   위르겐 몰트만 명예자문교수(), 김균진 소장()

☞특수문자
hi